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암통원’ 특약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암에 걸려 수술을 받게 될 경우 얼마나 입원하실 것 같나요? 짧으면 3일 길면 7일 입원이 가능합니다.

퇴원하게 되면 치료가 끝나나요? 퇴원하게 되면 통원 치료가 시작되는데, 통원 치료가 1~2번 하고 끝날까요?

그래서 실제 암환자분들이 가장 필요성을 느끼는 특약 가운데, 암통원 특약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통원 얼마나 필요할까요?

병원-통원-진료-치료

암에 걸릴 경우 5년 이내 생존률이 80%에 가까워져 암은 더이상 정복하지 못하는 질병이 아닙니다.

수술을 받고 방사선 또는 항암 치료를 받게 되는데, 1세대 방사선 또는 항암 치료는 장기간 입원해서 해당 치료를 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의료기술이 발달하게 되면서 2세대, 3세대 더 나아가 4세대 방사선 및 항암 치료 기술이 나왔습니다.

이런 치료를 받게 될 경우에는 더이상 입원하지 않고 단순하게 통원을 통해 치료를 받게 됩니다.

암 치료는 대부분 서울에 있는 큰 병원인 대학병원에서 받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통원을 하는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목내용
외래 암 환자1,039,867명
입원 암 환자80,241명
전체 암 환자1,120,108명
서울 아산병원 통계(2022년 기준)

서울 아산병원 통계 기준으로 전체 암 환자 가운데, 92.8% 정도가 통원 치료를 하는 만큼 암통원은 암보험 준비시 필수적으로 함께 준비해야 하는 특약일 정도입니다.

암통원은 얼마나 준비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암통원을 얼마나 준비해야 할까 생각해보게 되는데,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준비하시면 됩니다.

서울 및 경기도에 살고 있다면 20~30만원 정도만 준비해도 충분하지만, 지방에 살고 있는 분들은 다릅니다.

지방분들은 KTX 비용이나 식비까지 함께 고려해야 하는데, 암환자가 당일치기로 서울에 왔다 갈 수 있을까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하루 숙박비까지 생각하셔서 최소 60만원 정도까지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0세(남) 납입기간을 20년, 보장기간을 종신으로 일반암 기준 ‘일반병원 15만원 / 상급종합병원 15만원’ 설계할 경우 아래와 같은 금액이 나옵니다.

특약명금액
암통원3,600원
상급종합병원암통원2,475원

즉, 대학병원으로 통원하게 될 경우 일반암 30만원(소액암 15만원)은 6,075원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암통원을 가입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횟수제한 없이 나오는 것으로 가입해야 유리하며, 최대 100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결론

암은 더이상 입원하는 시대가 끝나고 통원하는 시대로 접어든 현재 ‘암통원’ 특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암통원 특약 가입에 생각하고 있다면 반드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생각해 보시고 가입 금액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가입-문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