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조건 및 가입 방법 안내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한 지원 대상자와 지원 내용 및 가입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란, 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산형성 지원 및 자립을 돕는 지원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아래 ‘연령 / 소득기준 / 가구소득 / 가구재산’ 4가지를 모두 충족한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구분조건
가입 연령신청 당시 만 19세 ~ 만 34세 청년
근로/사업 소득기준 중위소득 50% 초과 ~ 100% 이하일 경우 근로 및 사업 소득이 월 50만 이상 월 200만 이하
가구 소득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재산대도시 3.5억 / 중소도시 2억 / 농어촌 1.7억 이하

수급자와 차상위자 및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자는 만 15세부터 만 39세까지 허용되고 현재 근로활동 중이며, 근로 및 사업 소득(월 50만 이하도 상관없음)이 있으면 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대상자인 경우 본인 저축 납입자에 한하여 매월 본인저축액 10만 이상인 경우 소득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정부지원금을 지원합니다.

  •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 30만 정액 매칭
  • 기준 중위소득 50% 초과 ~ 100% 이하 : 10만 정액 매칭

지원 요건은 3년 동안 통장유지, 근로활동 지속, 교육이수, 자금사용계획서 제출시 적립금 전액 지급됩니다.

정책 대상별 추가지원금(근로소득공제금, 탈수급장려금, 내일키움장려금, 내일키움수익금 등) 추가 지급이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신청하는 경우 신청 가능한 날짜가 있기 때문에 확인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한 내용은 ‘자산형성상담센터(1522-3690)’를 통해 상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