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외화 예금담보대출’ 상품에 대한 한도와 금리 및 신청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에 가입한 외화 정기예금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대출 상품입니다.
본인 또는 제3자 명의의 외화 정기예금을 담보로 하여 취급하고자 하는 자를 대상으로 영업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관리점은 고객이 거래하시는 담보예금의 관리점으로 지정되고 담보제공 상품 가입일을 포함하여 2영업일 이내 대출 취급이 불가합니다.
신한은행 ‘외화 예금담보대출’
대출 한도는 예금과 동일한 통화로 대출 취급 또는 예금과 다른 통화로 대출 취급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 예금과 동일한 통화(동종통화)로 대출 취급시 : 납입원금의 95% 이내 취급 가능
- 예금과 다른 통화(이종통화)로 대출 취급시 : 납입원금 x 기준환율의 최고 80% 이내 취급 가능
- 기준환율 : 당일자 최고고시 기준환율 적용
대출 금리는 신기준금리부 또는 시장금리부 여신금리가 적용되는데, 금리결정체계를 통한 산출금리입니다.
약정기일 전에는 연체이율을 적용하지 않고 가산금리 및 감면금리가 없으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불가합니다.
대출 기간은 담보예금의 만기일까지인데, 만기일 후 1년까지 연기 가능하나 관련 예금 해지시 대출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상환 방법은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매월 대출이자를 납부하고 원금은 대출 종료일까지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중도상환 해약금이 없어 대출기간 중 대출 원금을 줄이면 매달 납부하는 이자도 낮아져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율 변동에 따라 대출의 원리금 합계액이 예금 해지 원리금 합계약에 달하는 경우 은행은 채무관계자에 대한 사전 통지없이 즉시 상계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외화 예금담보대출’ 상품에 대한 유의 사항 등은 신한은행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경우 금융 거래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정기간 이상 연체가 지속될 경우 약정기간 만료 전, 모든 원리금을 상환해야 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