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제도 중 하나인 햇살론카드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카드란,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할부 및 포인트 등 이용 혜택에서 소외된 저신용자 분들의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 지원 제도인 햇살론카드의 경우 금융회사 출연금을 재원으로 운영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다면, 아래를 통해 햇살론카드를 확인해 보시고 신용카드 발급을 통해 건전한 소비를 해보세요.
햇살론카드
햇살론카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을 이수한 분들 중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 연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참고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햇살론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보증 신청을 진행하고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이수 후 보증 약정을 체결합니다.
참고로 보증 기간의 경우 최대 5년이며, 보증 기간은 카드 이용 기간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7개 신용카드사(롯데, 우리, 현대, 국민, 삼성, 신한, 하나)에서 ‘협약카드사 발급신청 안내’ 항목을 통해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카드는 동일인당 1개 카드(사)로 발급이 제한되고 할부 기간은 최대 6개월 이내에서 부여됩니다.
참고로 해외 결제가 불가한 국내 전용으로 운영되며, 가족카드 및 후불하이패스 신용카드 발급은 불가합니다.
한도
햇살론카드 신규 발급시 이용 한도는 최대 200만원이며, 성실 이용시 최대 300만원까지 한도가 부여됩니다.
참고로 카드 이용 한도는 보증 한도에서 20만원 차감하여 부여되는데, 개인별 신용도를 고려하여 이용 한도가 부여됩니다.
성실 이용을 통해 한도 증액을 하고자 하는 경우 햇살론카드를 1년 이상 이용하고 최근 3개월 내 햇살론카드 이용 실적이 필요합니다.
다만, 신청일 기준 연체 이력에 따라 한도 증액이 거절될 수 있고 증액 한도는 심사 결과에 따라 차등 부여되며, 최대 300만원 이내에서 한도 증액이 가능합니다.
한도 증액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한도증액 심사 후 이용중인 카드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유의 사항
이용대금을 정상 상환하지 않을 경우 연체 정보가 등록되며, 서민금융진흥원이 대신 채무 상환 후 구상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지원 대상 요건에 해당 하더라도 신용보증 심사 및 카드 발급 심사, 발급 신청 카드사에 휴면카드 보유 등에 따라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카드 재신청은 카드 해지 후 60일 이후 가능하고 보증기간 중 카드 이용 한도는 보증한도 이내에서 카드사에서 관리하며, 카드사 변경은 불가합니다.
연체 이율의 경우 회원별/이용상품별 정상이율 + 3%이며, 최고 연 20% 이내입니다.
참고로 현재 법원 개인회생 또는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조정을 6개월(6회차) 이상 연체없이 성실히 상환하고 있다면, 다른 자격 요건을 충족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귀하의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평점 하락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정기간 원리금을 연체할 경우, 모든 원리금을 변제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