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있다면 반드시 알아둬야 되는 단기납 종신보험 활용 꿀팁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반드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단기납 종신보험 활용 꿀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신보험은 일반사망을 보장하는 보장성 상품인데, 단기납 종신보험을 활용하게 되면 일반사망과 자녀의 학자금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단기납 종신보험을 활용해 두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단기납 종신보험

종신보험은 일반사망을 보장하는 보장성 상품입니다. 그런데 일반사망은 보험금 지급률이 100%입니다.

그래서 보험 회사에서 판매하는 담보 중 가장 비싼 담보여서 납입 기간을 20년 또는 30년으로 설정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납입 기간을 20년 또는 30년으로 설정하게 되면 원금에 도달하는 시점이 상당히 늦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보험 회사에는 일반사망 보장 금액을 줄이는 대신 납입 기간을 줄이고 환급률을 극대화 시킨 단기납 종신보험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단기납 종신보험은 납입기간이 짧고 환급률이 상당히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사망 보장은 확실히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나이대가 어리기 때문에 단기납 종신보험도 충분히 메리트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기납으로 사망 보장을 준비했기 때문에 확실히 사망보험금은 확실히 낮기 때문에 연금으로 활용이 가능한 장기납 종신보험도 함께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단기납 종신보험은 어떻게 활용하나?

단기납 종신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자녀가 성장하는 동안 혹시모를 사망에 대한 대비가 가능해집니다.

자녀가 대학에 들어가는 시점에는 해당 단기납 종신보험을 해지하여 자녀 대학등록금 또는 생활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자녀가 성장하는 동안에는 사망을 보장하고 자녀가 대학에 들어가게 되면 학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단기납 종신보험을 통해 사망 보장과 자녀의 학자금을 모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확정 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금리는 오를수도 있고 떨어질수도 있는데,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금리는 떨어진다고 대부분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녀의 대학 학자금은 확정적으로 발생되는 비용이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금액을 주는 확정 금리로 준비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단기납 종신보험 보장 내용과 환급률은?

30세 남자와 여자 기준으로 일반사망 5,000만원 보장시 7년납 보험료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보험료
30세(남)435,000원
30세(여)395,000원

남자가 여자 보다 일찍 사망할 확률이 더 높아서 보험료가 더 비싼 편이지만, 나중에 낸돈에 비례해서 돌려 받을 수 있어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일반사망 보장 금액은 5,000만원으로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약환급금이 증가하게 되어 보장받는 일반사망 금액도 증가하게 되는데, 20년 시점 일반사망 보장 금액은 8,674만원입니다.

그렇다면 자녀가 대학에 들어가는 20세 시점에 얼마나 돌려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할 텐데, 30세에 자녀가 1살이라고 가정한 경우 해약환급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총납부 보험료해약환급금
30세(남)3,654만원5,360만원
30세(여)3,318만원4,883만원

참고로 비과세 적용이 되는 10년 시점(납입 완료 후 3년 거치) 환급률은 124%이고 자녀 20살 시점 환급률은 146%입니다.

결론

자녀가 있다면, 확정적으로 발생되는 대학 학자금은 장기간에 걸쳐 조금씩 준비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학기당 등록금만 500만원 그리고 1년이면 1천만원 비용이 발생되는데, 자녀 생활비까지 포함된다면 어떨까요?

그래서 반드시 자녀 학자금은 조금씩 준비하는게 학자금 비용이 발생 되었을때 부담스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를 다닐때 학자금 대출을 받지 않는게 자녀가 사회 초년생일때 얼마나 큰 도움이 될까요?

보험-가입-문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