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전문투자자’에 대한 특징부터 혜택과 신청 요건 및 절차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투자자란,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투자에 따른 충분한 위험감수능력이 있는 투자자로, 아래와 같이 일반투자자와 다른 혜택이 제공됩니다.
개인 전문투자자는 투자 경험과 전문성, 소득, 자산 규모 등을 감안해 전환되며, 본인 책임이 강화됩니다.
투자권유과정에서 투자자 보호규제는 일반투자자만 적용되어, 개인전문투자자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삼성증권 ‘전문투자자’
개인전문투자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상 투자성 상품에 대한 ‘전문금융소비자’에 해당하며 ‘5대 판매 규제’가 제한적으로만 적용됩니다.
참고로 5대 판매 규제는 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 금지, 부당권유행위 금지입니다.
모든 투자성 상품 및 계약에 대해 전문투자자로 인정되는데, 전문투자자로 등록된 판매회사의 모든 투자성 상품/계약에 대해 완화된 투자자 보호 규제가 적용됩니다.
개인전문투자자 등록의 효력은 등록일로부터 2년간 유지되고 일반투자자로 전환하려면 해당 판매회사에 별도로 전환을 요구해야 하며, 전환 요구가 없는 경우 2년간 전문투자자 지위가 유지됩니다.
증권회사로부터 개인전문투자자 제도에 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등록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본인이 개인전문투자자로 등록하지 않은 판매회사에서는 별도 의사표시가 없다면, 일반투자자로 분류됩니다.
만약, 다른 판매회사에서도 전문투자자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직접 전문투자자 확인증을 제시하고 전문투자자로 분류할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신청 절차는?
삼성증권에 전문투자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투자경험요건을 필수 충족하고 소득/전문가/자산 요건 중 1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합니다.
‘mPOP /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mPOP를 통해 신청시 신분증과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다.
신청시 적격 심사가 진행되고 유의사항을 안내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통과시 전문투자자로 등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약, 다른 증권사 및 협회 전문투자자 확인증이 있다면, 신청 없이 바로 등록할 수 있는데, mPOP에서 등록의 경우 개인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