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신용거래 특징과 종류 및 이자율은?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신용거래’에 대한 특징과 종류, 그리고 신용 이자율 및 신청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거래는 개인이 증권시장에서 매매거래를 함에 있어 증권사에서 매수는 자금을, 매도는 주식을 빌려 결제하는 매매 거래입니다.

참고로 신용거래는 일반 현금거래와 달리 시장변동성에 따라 손실의 위험성이 커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삼성증권 ‘신용거래’

삼성증권의 신용거래란, 삼성증권에 증거금(보증금)을 내고 주식 매수 자금을 빌리는 신용융자와 매도할 주식을 빌리는 신용대주로 구분됩니다.

주가 상승이 예상될 경우에는 신용융자를, 주가 하락이 예상될 경우에는 신용대주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삼성증권에 종합계좌가 있는 개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 미성년자, 법인 등은 이용 가능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삼성증권의 신용거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삼성증권 홈페이지 메뉴에서 ‘인터넷뱅킹 > 신용/대출 > 신용/대출 신청’ 항목으로 들어가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P HTS나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용거래 이용 등록 및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만기연장과 매매상환, 현금/현물 상환 등 여러 업무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고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언제든지 상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신용대주 거래의 경우에는 금융투자협회 교육이수, 한국거래소의 모의투자 진행 이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융자 이자율

구분기간 및 이자율
지점/은행 연계– 7일 이하 : 연 5.1%
– 15일 이하 : 연 8.1%
– 30일 이하 : 연 8.7%
– 60일 이하 : 연 9.1%
– 90일 이하 : 연 9.6%
– 90일 초과 : 연 9.8%
비대면– 7일 이하 : 연 5.6%
– 15일 이하 : 연 8.6%
– 30일 이하 : 연 9.2%
– 60일 이하 : 연 9.6%
– 90일 이하 : 연 9.8%
– 90일 초과 : 연 9.8%

신용대주 이자율

연 4.5%에서 연 6.0%까지인데, 종목별 차등 적용되고 당일 상환 시에도 1일차 이자가 발생되며, 대주매각대금이용료율은 연 0.1%입니다.

유의 사항

신용거래는 대출성 상품으로 신용공여 적정성 보고서를 확인해야 하고 투자성향이 초고위험투자형이 아닌 경우 투자자 확인서를 작성한 후 신용거래 이용 신청이 가능합니다.

종목의 신용가능여부는 매월 변경되고 만기 미상환시 신용융자는 만기 익영업일에 고객 계좌내 예수금 범위 내에서 자동 현금상환 처리 후 부족액에 대해 반대매매되고 신용대주는 익영업일에 반대매수 처리됩니다.

신용거래 이용 신청 후 신용이자/미납금 관련 안내를 받으시려면 ‘고객센터 > 알람서비스 > 계좌/투자정보알람’ 항목에서 ‘신용이자/미납금안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적정 담보비율 미달시 기한 내 추가담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담보증권이 임의 처분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