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 차이점은 뭐고 어떤 특약을 넣어야 할까?

임신을 하게 되면 또는 자녀가 어린 경우 한번쯤은 알아본 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아보험의 경우 별도로 존재하는 보험 상품이 아니라 어린이보험에 태아만 가입할 수 있는 특약을 넣어서 가입하는 형태입니다.

즉, 조산 또는 기형아 출산 등 다양한 태아 특약을 넣게 되는데 보장 범위도 넓고 선천적 질병들을 보장합니다.

참고로 태아만 가입할 수 있는 특약들은 출생 후 가입할 수 있는 어린이보험에서 가입이 불가해 자녀가 어리다면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보험 어떤 특약이 좋은가?

개인적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집안이 휘청거리는 것을 방지하고자 보험을 가입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린이보험을 가입하기에 앞서 어떤 특약들이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먼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만 10세 이하 사망 1위는 소아암입니다. 소아암의 경우 크게 혈액암과 고형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암은 체내의 혈구에서 암이 발생하고 증식하는 질환으로 ‘백혈병’이 해당 범주에 속하고 있습니다.

고형 종양은 신체의 일부 세포가 악성 변화를 일으켜 신체에 덩어리를 형성하는 질병으로 위치나 조직 유형 및 특성에 따라 분류됩니다.

소아암의 경우 정상적인 치료로 완치율은 80% 이상이지만 발병부터 완치까지 약 3~5년 정도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해 많은 비용이 발생됩니다.

즉, 소아암은 장기간 치료와 많은 치료 비용가 발생되기 때문에 어린이보험을 준비할때 소아암을 보장하는 ‘고액암’을 가장 먼저 챙겨야 합니다.

다음으로 챙겨야 하는 특약은 바로 ‘입원일당’입니다. 어린이는 대표적으로 독감 등 호흡기 관련 질환으로 입원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호흡기 관련 질환으로 입원하게 될 경우 다인실 입원이 아니라 1인실 또는 2인실로 입원하게 되니 입원일당을 준비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실비와 함께 고액암, 그리고 입원일당까지 준비가 되었다면 무리해서 자녀 보장을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좀 더 보장을 원하신다면 뇌질환과 심장질환, 그리고 수술비까지 챙겨주시면 되는데, 이 이상 준비하시는 것은 개인적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어린이보험 가입 예시

2세 기준 납입기간은 20년, 보장 기간은 100세인 경우 고액암(1억원)과 입원일당(1만원) 가입시 월 보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보험료
2세(남)– 고액암 : 5,700원
– 입원일당 : 4,680원
2세(여)– 고액암 : 4,500원
– 입원일당 : 4,730원

고액암의 경우 최대 3억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입원일당의 경우 최대 5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다른 보험회사와 함께 가입하게 될 경우에는 더 많은 금액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결론

어린이보험을 알아보기에 앞서, 보장 범위가 가장 넓은 실비(‘실손의료비보험’)를 가장 먼저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린이보험을 준비하시면 되는데, 어린이보험에서 반드시 챙겨야 하는 특약은 ‘고액암’과 ‘입원일당’입니다.

고액암을 준비하실때는 ‘고액암 진단비’와 ‘일반암 진단금’, 그리고 ‘암 입원일당’을 함께 준비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입원일당을 준비하실때는 반드시 첫날부터 보장되는 입원일당으로 가입하시고 종합병원 및 상급종합병원에 입원시 추가로 보험금이 나올 수 있도록 특약을 별도로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태아때 가입한 보험이 있는데 변경하고자 한다면, 태아때만 가입할 수 있는 특약들은 유지하시고 나머지 특약들만 변경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보험-가입-문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