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신용대출’ 종류와 조건, 그리고 신청 방법은?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신용대출’ 상품에 대한 종류와 특징, 조건 및 신청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돈이 필요한 순간, 쉽고 빠른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은 ‘신용대출 / 중신용대출 / 중신용플러스대출 / 햇살론15’ 이렇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장인 급여소득자(만 19세 이상 내국인)를 대상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신청 고객에 따라 아래와 같이 상품별 조건을 충족해야 됩니다.

  • 신용대출 : 연소득 3,500만 이상, 재직기간 1년 이상의 신용이 우량한 근로소득자(단, 일부고객에 한해 재직기간 1년 미만인 경우에도 대출 신청 가능)
  • 중신용대출 : 연소득 2,000만 이상, 재직기간 1년 이상이고 중신용대출 신용평가 요건에 부합되는 근로소득자(단, 일부고객에 한해 재직기간 1년 미만인 경우에도 대출 가능)
  • 중신용플러스대출 : 연소득 2,000만 이상, 재직기간 1년 이상이고 신용평가 요건에 부합되는 근로소득자(단, 일부고객에 한해 재직기간 1년 미만인 경우에도 대출 신청 가능)
  • 햇살론15 : 연소득 4,500만 이하,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이고 국민행복기금의 보증 가입이 가능한 신용점수가 낮은 근로소득자

재직기간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기준으로 산출하고 연소득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확인서의 납부보험료로 추정합니다.

참고로 금융기관 연체대출금 보유자와 신용도판단정보등록 고객 등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내부심사 기준에 의하여 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쉬운 목차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항목조건
대출 한도– 신용대출 : 최대 3억
– 중신용대출 : 최대 1억
– 중신용플러스대출 : 최대 5,000만
– 햇살론15 : 최대 700만
대출 금리– 신용대출 : 연 4.864% ~ 8.409%
– 중신용대출 : 연 4.457% ~ 15.000%
– 중신용플러스대출 : 연 7.025% ~ 15.000%
– 햇살론15 : 고정금리 연 15.900%

대출 한도는 개인의 신용, 상환능력 및 부채현황 등에 따라 신용평가시스템에서 산출한 한도로 차등 적용됩니다.

참고로 햇살론15의 경우 특례보증 대상자인 경우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으로 적용됩니다.

매월 이자납입일 기준 미납금액이 발생하면 연체금리가 발생하는데, 연체금리의 최고율은 연 15%(단, 대출금리가 연 15% 이상인 경우 대출금리+2%로 적용)입니다.

대출 기간은 상환 방법에 따라 아래와 같은데, 개인의 신용과 상환능력 및 부채현황에 따라 상환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구분상환 방법 및 대출 기간
신용대출– 만기 일시상환 : 1년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 1~5년
중신용대출– 만기 일시상환 : 1년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 1,3,5,10년
중신용플러스대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 1,3,5,10년
햇살론15–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 3년 또는 5년

신용대출과 중신용대출에서 선택할 수 있는 만기 일시상환 방식 선택시 대출 만기 전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신상 및 개인 신용도에 따른 기간연장 심사결과에 따라 대출금의 일부를 상환하게 될 수 있고 기간연장이 거절되는 경우 대출잔액 및 미지급 이자 전부를 상환해야 합니다.

대출금액 5,000만 초과시 인지세가 부과되고 중도상환 해약금이 없으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햇살론15 제외)합니다.

신청 방법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 365일 24시간 신청이 가능(단, 23:30~00:30 시간에는 시스템 점검으로 대출 신청이 제한)합니다.

신청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보험료납부확인서 제출이 필요한데, 인증서가 있는 경우 자동 제출이 가능합니다.

단, 금융사기 등 신고 등록 계좌 보유 고객이나 대출한도 연결계좌에 입금 또는 지급정지 등 거래 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

보다 자세한 ‘신용대출’ 상품에 대한 유의 사항 등은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이 과도할 경우, 귀하의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평점 하락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정기간 대출 원리금을 연체할 경우, 모든 원리금을 변제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