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종류와 신청 방법 및 기한 연장은?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에 대한 종류와 특징, 신청 방법 및 기한 연장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HF 전월세보증금 대출 /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로 구성되어 있어, 본인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월세보증금 대출

카카오뱅크의 전월세보증금 대출 대상은 아래와 같은데, 내부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구분신청 조건
HF 전월세보증금 대출– 만 19세 이상 내국인
– 근로소득자(현 직장 재직 1년 이상) 또는 사업소득자
– 부부합산 보유주택이 1주택 이하인 고객
–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금융신용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고객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내국인
– 근로소득자(재직기간 무관), 사업소득자, 기타소득자 및 무소득자
– 부부합산 보유주택이 없는 고객
– 연소득 7,000만 이하인 고객(기혼자는 배우자 포함)
–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금융신용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고객

그리고 공인중개업소를 통해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납입해야 합니다.

또한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근로(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소득 확인이 가능해야 하는데, 무소득자로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제외입니다.

참고로 ‘HF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2020년 7월 10일 이후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 초과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 대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대상 주택의 경우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분류되는 건물로, ‘아파트 / 연립주택 / 다세대 및 다가구주택 / 단독주택 / 주거용 오피스텔’ 등이 있습니다.

  • 임차보증금이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7억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5억 이하인 주택
  • 선순위 채권금액(근저당 등)과 신청하려는 임차보증금의 합계가 시세 이하인 주택(시세는 KB시세 또는 카카오뱅크 내부 기준에 따름)

주택의 소유자와 임대인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나 무허가건물 및 신청인의 직계존비속이 소유한 주택 등은 대상 주택에서 제외됩니다.

대출 조건

항목조건
대출 한도– HF 전월세보증금 대출 : 최대 2억 2,200만
–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 최대 2억
대출 기간1년 이상 3년 이내
대출 금리– HF 전월세보증금 대출 : 연 3.362% ~ 4.360%
–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 연 3.350% ~ 3.849%
상환 방법만기 일시상환 방식

최소 대출 신청 가능금액은 500만이고 HF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임차보증금의 90% 이내입니다.

임대차 계약 만기일과 대출 만기일은 반드시 일치해야 하고 연체시 연체금리가 발생하며, 중도상환 해약금이 면제됩니다.

대출 금액 5,000만 초과시 인지세가 부과되고 대출 실행시 한번에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를 납입하며, 중도 상환시 남은 대출기간에 대한 보증료는 환급됩니다.

참고로 ‘HF 전월세보증금 대출’인 경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한데,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인 경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청 방법

임차계약서의 잔금일 1개월 전부터 15일 이전까지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신청(매일 06시 ~ 23시)할 수 있습니다.

예상 금리 및 한도 조회는 잔금일 3개월 전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상품 조건과 금리 및 한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뱅크 앱 메뉴에서 ‘상품/서비스 > 대출’ 항목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 을 선택합니다.

이 곳에서 ‘나의 한도 확인하기’ 버튼을 통해 한도 조회 및 나에게 맞는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확인하고 대출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 인증서 및 이미지를 통해 서류 제출이 가능한데, 영업일과 토요일 08시부터 22시까지 서류 제출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대출 실행 후 1개월 이내 임차주택 주소지에 전입신고가 완료된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시 기한의 이익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대출만기 경과 후 마상환시 대출잔액에 대해 연체기간별 연체금리가 적용되며, 연체로 인한 신용정보관리대상자 등록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간 연장

대출 기간은 임대차계약서의 잔금일로부터 만기일까지인데, 이후 임대차 계약기간을 연장하거나 다른 주택으로 이사하는 경우 대출 기간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기간 연장 조건을 만족한다면 대출 만기일 30일 전부터 기간 연장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연장 조건
HF 전월세보증금 대출모든 고객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만 34세 이하인 경우)
임대차계약기간에 따라 3년 이내로 기간연장 가능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만 35세 이상인 경우)
임대차계약기간에 따라 3년 이내로 1회에 한해 기간연장 가능
(단, 대출 만기일을 기준으로 만 39세를 초과하여 기간연장은 불가)

대출금액의 증액은 불가하고 서류심사 결과에 따라 일부 또는 전액 상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별도 인지세는 부과되지 않고 연장 신청시 지정한 납부계좌에서 보증료가 출금되며, 아래의 경우 기간 연장 신청이 불가합니다.

  • 부부합산 2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
  • 2020.07.10 이후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3억 초과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

기한연장 시점에서 개인의 신상 및 개인 신용도에 따라 대출금의 일부를 상환하게 될 수 있고 기한 연장이 거절되는 경우 대출잔액 및 미지급이자 전부를 상환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에 대한 유의 사항 등은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이 과도할 경우 귀하의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평점 하락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연체시 신용정보관리대상 등록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일정기간 대출 원리금을 연체할 경우, 모든 원리금을 변제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