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 순자산가치(BPS)’ 뜻과 계산법, 그리고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은?

주당 순자산가치(BPS, bookvalue per share)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PS는 기업의 순 가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재무 지표로 정확하게 알아두고 있으면 주식 투자에 큰 도움이 됩니다.

BPS를 알아보기에 앞서 순자산가치(NAV)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간단하게 NAV는 기업의 자산에서 부채를 뺀 총 가치입니다.

BPS란

BPS의 기본 요소인 장부가치는 회계 장부에서 기업의 총 가치를 측정하는 것인데, 유형 자산과 무형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형 자산의 경우 부동산과 기계, 그리고 재고 등의 물리적 실체가 포함되어 전체 장부가액에 기여합니다.

무형 자산의 경우 특허나 상표와 같이 물리적으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상당한 가치를 가지며 기업의 장부가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BPS 계산법은?

기업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BPS는 총 장부가치를 발행 주식 수로 나눠 주당 가치를 제공하여 계산됩니다.

즉, BPS는 ‘총 자산 – 총 부채 / 발행된 주식 수’인데, 총 자산 및 부채와 발행된 주식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총 자산 : 현금, 재고, 부동산, 특허 등 모든 자산을 포함
  • 총 부채 : 대출, 채무, 기타 부채를 포함
  • 발행된 주식 수 : 시장에 발행한 주식의 총 수를 의미

참고로 여러 요소들이 BPS에 영향을 미치는데, 시장 상황의 변동은 기업의 자산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BPS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투자에 BPS를 활용하는 방법은?

현명하게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재무 지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BPS는 핵심 지표입니다.

중요한 지표인 BPS는 주식의 순자산 가치를 나타내는데, 이는 해당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BPS를 이해하고 BPS를 통해 얻은 정보에 입각하여 주식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에 앞에 가장 먼저 높은 BPS 주식을 식별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은 한계가 있습니다.

  •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아 기업 자산의 실제 구매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자산 감가상각은 BPS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재무 분석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BPS는 EPS와 함께 주식 투자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EPS에 대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BPS는 기업의 재무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중요한 지표로 반드시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