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및 갱신 방법

모든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인감증명서,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공동인증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의 공동인증서는 발급대상 및 용도에 맞는 인증서를 발급하여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서비스 등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은행의 공동인증서는 신규 발급 및 재발급, 갱신 시 발급일을 포함한 4일동안 대출이 불가합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국민은행-인증센터-위치

국민은행의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위 링크를 통해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좌측 상단에 위치한 인증센터에서 개인 또는 기업을 선택합니다.

국민은행-공동인증서-발급-위치

국민은행의 인증센터 상단 메뉴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항목을 통해 국민은행의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공동인증서 종류 및 발급 수수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갱신’ 항목을 통해서는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유효기간을 갱신할 수 있는데, 갱신 시에는 보안카드 및 OTP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보안카드 및 OTP가 없거나, 입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KB모바일 인증서로 공동인증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관리 방법

‘인증서 관리’ 항목을 통해서는 암호화된 인증서 파일을 새로운 PC에서 복원하여 이용할 수 있고 인증서를 표준암호화 형태의 파일로 저장하여 다른 저장 장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PC 또는 이동식 저장 장치에 복사하여 여러 장소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사용하지 않거나, 폐기된 인증서를 저장소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증서의 유효기간 등 상세정보를 확인하거나, 안전한 사용을 위해 공동인증서 암호를 새롭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폐기

‘인증서 폐기/수수료 환급 등록’ 항목을 통해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폐기를 진행하실 수 있는데, 보안카드 관련 제신고 사항이 있는 경우 지점에 방문하여 폐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국민은행의 공동인증서 발급 후 7일 이내에 폐기하시면 발급 수수료 환급이 가능한데, 환급 신청 기간 내에 인증서 폐기 및 수수료 환급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즉, 발급 수수료는 폐기 후 자동으로 환급되지 않으며, 반드시 수수료 환급 등록을 진행해야 환급됩니다. 환급 수수료는 환급 등록시 등록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Leave a Comment